명리학

오행의 성질

놀공 2023. 8. 17. 22:21

오행은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의 기호로 나타내며 그 기호는 각 물질의 성질을 나타낸다. 각 오행의 성질을 풀이해 보자.

 

목(木), 나무는 성장하고 위로 곧게 뻗어나간다. 큰 나무도 있지만 작은 초목도 여기에 속한다. 크고 단단한 것은 양으로, 작고 부드러운 것은 음으로 본다. 그래서 천간에는 양의 성질을 가진 갑목(甲木, 큰 나무)과 음의 성질을 가진 을목(乙木, 풀이나 관목)이 있다. 크나 작으나 처음에 새로 시작하고 성장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 강한 의지력, 미래지향성, 창의성, 의욕 등의 성질과 제조, 건설, 출판 등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일도 나무의 에너지로 표현할 수 있다. 그외에 측은지심, 인(仁), 친근감, 편안함과... 방향은 동쪽이다. 왜 그럴까? 시작하는 기운이라 해가 뜨는 쪽을 그렇게 정한 게 아닌가 싶다. 동대문의 원래 이름인 흥인지문興仁之門을 보면 이 오행의 성질을 넣어 이름을 붙인 것을 알 수 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오장육부도 오행으로 표현한다. 신체 기관 중 간과 담이 나무의 기운에 해당한다. 

 

화토금수도 각각 아래와 같은 특성이 있다. 글로 표현하기가 너무 많고 가독성이 떨어져 표로 정리해 보았다. 

호신샘 강의 교재, 강헌 선생의 [명리], 한의사 오철의 [동의보감으로 말하다], 이성환, 김기현 공저 [주역의 과학과 道]를 함께 읽으며 참고해 정리했다. 내용이 너무 많아 현재 내 수준으로 명리학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하면 이렇게 하겠다는 기준으로 몇 가지만 추렸다. 

 

 

오행/에너지(기운)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물상/사물의 모습 큰나무, 초목 태양, 빛, 달, 촛불 큰산, 대륙, 논, 밭 금속, 바위, 보석 강물, 저수지, 빗물
성질 시작, 생명, 태동,  진취, 의욕 성장, 표현, 확산, 드러남, 전성기 성숙, 완숙, 화합, 조절,  수렴, 결실, 수확, 결과, 단호 응축, 압축, 저장, 충전, 휴식
방향, 오상(五常) 동, 仁 - 흥인지문 남, 禮 - 숭례문 중앙, 信 - 보신각 서, 義 - 돈의문 북, 智 - 홍지문
인생 시기 유년기 청년기 장년기 중년기 말년기
계절, 때 여름 환절기/간절기 가을 겨울
감정 怒, 노여움 喜, 기쁨 思, 생각, 고민 悲, 슬픔 恐, 두려움
숫자 3, 8 2, 7 5, 10 4, 9 1, 6
색깔
국가, 지역 한국, 일본,
영동, 영서
적도 지역
경상도
중국
충청도
유럽, 미국
태안 이하, 전라도
북쪽 지역
함경도
신체 기관, 부위 간, 담, 눈, 왼손 심장, 소장, 혀,
오른손
비장, 위장, 입,
머리
폐, 골겨, 코,
오른발
신장, 방광, 생식기, 귀, 왼발
성격 강한 의지력, 미래지향적, 창조적, 의욕, 순수, 호기심 활동적, 분주, 인기, 밝게 드러남 중용, 중간자, 화합, 조절, 감리, 감독, 중개, 교환, 묻다, 감춘다.  분별, 심판, 확정, 구분, 분류, 끊어냄. 실리, 현실, 결과 중시, 합리성
(부정적 - 차별, 낙인)
정적, 인내, 비밀, 야망, 야심, 신중, 엉큼, 소유
진로 교육, 창의, 제조, 건설, 출판 언론, 연예, 방송, 홍보,  건축, 부동산 금융, 운동선수, 경찰, 검찰  종교, 수행